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픽사베이, 회원가입 없이 상업적 무료 이미지 가능

블로그 글을 작성하다보면 이미지가 많이 필요합니다. 이미지에는 고유의 코드같은게 있어서 다른 사람의 사진을 도용하거나 복사해서 사용한다면 중복 이미지로 판명되어서 흔히 말하는 저품질에 걸릴 수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 저품질로 한번 판명나면 가차없이 제재를 가하는 편이니 이미지가 중복되지 않게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이 직접 사용하거나 겪은일에 대한 사진이라면 직접 촬영하면 되겠지만, 정보성이라던지 대표 이미지가 필요한 경우 일일히 그릴 수는 없으니 무료 이미지를 이용하게됩니다.

무료 이미지라고 해서 그냥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저작권으로부터 자유로워야하며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지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료이미지 사이트 중에서 대표적인 곳이 픽사베이입니다.

픽사베이는 한국말로도 운영이되고 한국어로도 검색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영어로 검색했을 때 조금 더 다양한 결과가 나오며 영어번역이 되지 않는 한글은 검색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1. [강아지]라고 검색했을 때 

 

2. [dog]라고 검색했을 때

1번과 2번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결과에 큰 차이는 없는 것 같고 중복되는 이미지들도 있지만 결과값이 조금 다른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경우 사람들이 많이 쓰는 이미지고 사진의 결과가 많기 때문에 큰 영향이 없을 수 있겠지만 사진의 갯수가 부족한 카테고리는 한글로 검색했을 때 결과가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사진을 찾기 어려울 때에는 번역기의 도움을 받아 영어 단어로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보다 자세한 결과가 나오므로 원하는 사진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의 회색 박스에 있는 것은 스폰서 이미지로 [stock] 이미지인데 유료결제를 해야하는 이미지입니다. 굳이 유료결제를 하지 않아도 아래의 무료 이미지들로도 충분히 글을 작성할 수 있으니 굳이 결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픽사베이 자체의 무료 이미지들로도 충분합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무료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무료 다운로드 아래에 보면 픽사베이 라이센스가 나와있는데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출처 안밝혀도 됨'이라고 되어있습니다. 무료로 사용가능하고 상업적 이용도 가능한 이미지라는 뜻입니다. 자유롭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무료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사이즈를 고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사이즈로 고르면 되며 사이즈가 작아질 수록 화질은 조금 떨어집니다. 원하는 화질과 사이즈를 골라서 다운로드 해주면 됩니다.

다운로드를 하면 이미지 작성자에게 감사 인사라는 문구가 나오는데 무료로 사용 가능하므로 필수로 해야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쿨하게 패스해주시면 되고 기부를 원한다면 [기부]버튼을 누르면 사진 제공한 사람에게 돈이 가게 됩니다.

픽사베이의 좋은 점은 무료로 이미지를 받을 수 있다는 점 외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사진 외에도 일러스트, 벡터 이미지가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사진과 일러스트는 느낌이 완전 다릅니다.

픽사베이 일러스트

일러스트를 클릭했을 때 가장 첫페이지에 나오는 대표 이미지들입니다. 일러스트가 주는 사진과 다른 느낌이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일러스트를 적당히 섞어서 쓰면 보다 더 집중할 수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픽사베이 벡터 이미지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한다면 벡터이미지가 필수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림판이나 포토샵으로 간단하게 문구 수정정도 하겠지만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벡터이미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벡터는 확대해도 깨지지 않기 때문에 일러스트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픽사베이의 벡터 이미지들은 [무료 다운로드] 클릭 시 사이즈 선택으로 PNG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지만 [벡터 그래픽]으로 SVG 파일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사진 종류의 분류 외에도 다른 범주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사진의 방향에 따라서도 가로와 세로를 골라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크기와 색상으로도 필터링을 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범주입니다. 사진의 크기는 다운로드 할 때 선택할 수 있고 색상이라는 것은 딱 원하는 색감이 있는 것이 아닌이상 다양하게 보는 편입니다.

다만 흑백 사진이 필요한 경우에는 [흑백]을 선택하는 정도입니다. [투명한]것을 원한다면 [투명한]도 자주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 외 파레트에서 색상을 고르지는 않는 편입니다. 본인의 편의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픽사베이를 이용하다보면 가끔 광고 이미지가 뜨는데 본인의 사진 10개를 업로드하면 광고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오랜시간 봐야하는 광고는 아니기에 그냥 광고 닫아줘도 아무 상관없습니다. 회원가입 하지 않고 무료로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없습니다. 저도 가입하지 않고 다운로드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두들 안전하게 상업적 이용가능한 무료이미지, 픽사베이를 통해서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