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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업일기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 매출 규모에 따른 차이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수수료에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네이버페이 주문관리 수수료와 네이버쇼핑 매출연동 수수료이다. 매출 규모에 따라 판매자가 내야하는 수수료 퍼센트가 다르다.

2022년-스토어팜-수수료

매출규모에 따른 판매자 구분

구분 매출액 기준
영세 ~3억원
중소1 3~5억원
중소2 5~10억원
중소3 10~30억원

스마트스토어는 매출 규모에 따라 판매자가 구분되는데 1년 기준으로 매출액 기준이 잡힌다. 1년 기준으로 매출액이 3억원 이하일 경우 영세, 3~5억원이면 중소1, 5~10억원이면 중소2, 10~30억원이면 중소3으로 구분된다.

매출 규모에 따라 신용카드, 체크카드 결제분에 대한 수수료가 다른데 매출액이 적을 수록 수수료가 적고, 매출액이 클수록 수수료가 높다.

네이버페이 주문관리 수수료(VAT 포함)

네이버페이 주문관리 수수료는 결제, 상품 주문, 발송관리, 배송 추적, 안심 번호, 고객 관리 등 전반적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는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편리하다. 

스마트스토어센터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를 사용하는 금액이며 결제 금액 기준으로 %별로 부과하며 판매자 등급에 따라 부과되는 수수료가 다르다.

판매자 등급 ~22년 1월 30일 22년 1월 31일~
영세 2.20% 1.980%
중소1 2.75% 2.585%
중소2 2.86% 2.750%
중소3 3.08% 3.025%
일반 3.63% 3.630%

판매자 등급에 따른 수수료는 위의 표와 같은데 22년 1월 31일부터 금융위원회의 카드 수수료가 인하됨에 따라 네이버 주문관리 수수료도 인하되었다.

22년 1월 31일부터는 영세의 경우 1.98%, 중소1의 경우 2.585%, 중소2는 2.75%, 중소3은 3.025%로 인하되었다. 일반의 경우에는 수수료 인하에는 해당 없이 기존과 동일하게 3.63%이다.

대부분의 신규 사업자는 국세청에 신고한 자료가 없어서 일반 등급으로 시작하게 되어 처음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한다면 네이버페이 주문관리 수수료는 3.63%로 시작하게 된다.

판매자 등급은 국세청 매출 등급에 따라 결정되므로 연 2회 업데이트 됩니다. 보통 1월말과 7월 말에 부과세 신고 후 등급이 업데이트되어 결정됩니다.

네이버 쇼핑 매출 연동 수수료

네이버 쇼핑 매출 연동 수수료는 네이버에 어떤 상품을 검색 했을 때 내 상품이 뜨고 그걸로 인해 스마트 스토어로 유입이 되어 결제까지 이뤄졌을 경우 내게되는 수수료이다.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어서 상품의 주문, 판매가 이뤄질 경우 건당 2%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만약 구매자가 스마트 스토어 링크를 직접 타고 들어왔다던지 다른 홍보 수단으로 유입이 된 경우에는 2%의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고 0%로 위의 주문관리 수수료만 판매자 등급에 따라 부과된다.

수수료 과금 기준 확인하는 방법

[스마트스토어센터] → [정산관리] → [정산 내역]으로 들어가면 나의 정산 방식, 정산 주기, 정산 예정일, 수수료 과금 기준을 확인할 수 있다.

나의-정산-내역

21년 9월에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해서 21년 9월~22년 1월까지는 일반으로 수수료가 부과되어 3.63%가 부담스러웠었는데 1월에 부가세 신고를 한 후 2월이 되니 매출 금액 3억원 이하로 조정되어 영세 등급이 되었다. 영세의 경우에는 1.98%로 수수료가 인하되므로 앞으로 수수료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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